요리/Baking

통밀빵 만들기 & 보관 방법

zoomma 2025. 4. 29. 15:26
728x90

100% 통밀빵 집에서 만들기

안녕하세요 줌마스토리입니다. 요즘 빵 만들어 먹는 재미에 솔솔 빠졌답니다. 평소 빵을 좋아하다보니 워낙 빵집을 많이 갔는데 이제는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어 돈이 많이 절약되는 것도 같네요. 물론 최소한의 재료로 만들고 몸에 좋은 것만 넣으려고 하다보니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통밀빵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을 뿐더러 출출할때 간식으로도 먹을 수 있으니 집에 통밀가루가 있다면 한 번 시도해 보시는건 어떠실지...
 

통밀빵

재료
 
통밀가루 240g, 이스트 1티스푼, 소금 1티스푼, 물이나 우유 200ml
 
만드는 방법
 
1. 통밀가루를 체에 한 번 쳐서 곱게 해 줍니다. 뭉침이 없이 하면 부드럽게 잘 됩니다. 
2. 체에 내린 통밀가루에 양쪽에 구멍을 약간 내어 한쪽은 이스트, 한쪽은 소금은 넣어 줍니다.
( 이스트와 소금이 서로 섞이지 않게 통밀가루에 섞은 뒤  덮어 주어야 해요. 그렇게 하는 이유는 소금과 이스트가 만나면 발효가 안되기 때문입니다. ) 
3. 물 또는 우유를 40도 온도로 데워 준 뒤 조금씩 넣으면서 반죽을 합니다. 
4. 반죽이 다 되면 취향에 맞게 견과류등을 섞어 줍니다. 
 

통밀빵 만들기

 
다 된 반죽은 요즘같은 봄날씨에는 상온에서 1시간 정도 시켜 주면 되고요. 추운 겨울에는 전자렌지에 물을 담은 그릇을 넣고 3분 정도 돌려 증기로 따뜻하게 해 준 다음 반죽된 것을 넣고 1시간 두면 됩니다.
 

 
통밀빵은 2배로 부풀면 발효가 잘 된 상태가 되니 그때 빵을 구우면 됩니다.
 

통밀빵 만들기

 
전 에어프라이어에 구워줬는데요. 180도 온도에 20분 구워줬어요. 오븐이 있으면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각 가정마다 사양이 다르니 시간을 조금 적게 잡아 구워 보시고 늘리면 될 것 같아요. 
 

 
잘 구워진 통밀빵입니다. 보기만 해도 건강한 빵처럼 보이지 않으시나요? 100% 통밀가루로 만든거라 몸에도 좋고 식사때나 간식때 먹으면 완전 괜찮답니다.
 

견과류가 많이 늘어가서 더 맛있는 통밀빵

 
전 견과류로 호두와 아몬드 그리고 건포도를 넣어 만들었답니다. 그랬더니 씹는 식감도 좋고 너무 맛있더라고요.
 

견과류 통밀빵

 
통밀빵은 보관 방법도 알아 두시면 좋아요. 먹을 만큼만 따로 락앤락 통에 넣어 실온이나 냉장실에 넣어두고 드시면 되시고요. 나머지는 종이호일을 하나씩 끼워서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면 오랫동안 두고 드실 수 있어요.
    

통밀빵 냉동 보관법

 
종이호일을 이렇게 빵 사이에 끼워 놓으면 하나씩 꺼내 먹기 수월합니다.
 

통밀빵 보관 방법

 
뭐든 갓 구운 빵이 제일 맛있는 법이죠. 겉바속촉한 통밀빵을 하나 먹으니 이만한 빵이 없더라고요. 사 먹는 것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맛있었어요. 바쁜 현대인들은 아침밥 대신 빵을 많이 드시는데요. 100%로 만든 통밀빵은 건강에도 좋아 끼니에 꼭 넣어도 손색이 없답니다. 전 출출할때 간식으로 하나씩 땅콩잼과 같이 먹어요.    

728x90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