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홀릭 2탄]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드는 카페라떼

2014. 7. 29. 11:31라이프

반응형

집에서 쉽게 우유거품 내는 법

요즘 커피에 푹 빠져 사는 주부 줌마입니다. 오늘은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카페라떼를 소개할까합니다. 사실 카푸치노나 카페라떼가 커피숍에서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가 집에서 만들었을 경우 좀처럼 커피전문점에서 나오는 맛이 나오지 않기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유거품에 있습니다. 고로 한마디로 말하지만 집에서 우유거품만 잘 낸다면 충분히 커피숍에서처럼 맛있는 카페라떼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우유거품을 어떻게 집에서 낼 수 있을까? 먼저 필요한 준비물부터 알려 드리자면... 우유피쳐, 온도계, 프렌치프레스(또는 거품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카페라떼를 만들때 제일 중요한 우유입니다. 우유를 고를땐 지방이 많이 함유된 것을 골라야 라떼를 만들때 단맛이 많이 나고 거품을 잘 생성시킬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저지방,무지방 그런 이름이 적힌 우유는 라떼를 만들때 적합하지 않습니다.

 

카페라떼를 만들때 우유거품 어떻게 낼까 제가 해 본 결과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냄비에 우유를 데워서 적정 온도(65~70도씨)가 되면 프렌치프레스나 거품기를 이용해 거품을 내어 주는 방법과 전자렌지에 우유를 데워서 하는 두 번째 방법이 있습니다.

 

냄비에 우유를 데울땐 약불에서 계속 저어 줘야 합니다. 그래야 우유가 데워지면서 냄비에 눌어 붙지 않아요.

 

물론 온도는 적정온도를 잘 유지하셔야 거품이 잘 난다는 사실도 명심하셔야 합니다.

 

우유를 데웠으면 프렌치프레스에 넣어서 거품을 내 주셔야 하는데요..

 

위 아래로 크게 천천히 말고 위 아래로 재빨리 거품을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우유거품, 카페라떼프렌치프레스로 만든 우유거품

우유거품을 만든 후엔 우유피쳐를 이용해 라떼를 잘 할 수 있도록 우유의 큰거품을 피쳐를 가라 앉혀 주세요.

 

그 다음은 에스프레소에 넣어 카페라떼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냄비에 우유를 끓이는 방법은 솔직히 계속 저어 주어야 하기때문에 조금 귀찮기도 하고 자칫 불조절을 잘못하면 우유의 온도가 너무 높아 자칫 실패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우유거품을 내는 두 번째 방법은 첫 번째 방법 보다 누구나 할 수 있어 쉽습니다.

 

우유를 머그컵이나 그릇에 넣어 전자렌지에 약 3분 정도 돌려 주시면 되는데요. 전자렌지는 각 가정마다 출력이 다르므로 처음 하실때 2분 정도 해 보시고 온도를 체크한 후 시간을 더 늘려 주십시요.

 

 

물론 이것도 우유거품을 잘 낼 수 있는 적정온도를 잘 지켜야겠죠.

 

데운 우유는 프렌치프레스에 넣고 마찬가지로 위 아래로 재빨리 거품을 만들어 주세요.

 

우유거품프렌치프레스가 없다면 거품기를 이용해도 가능!

우유거품, 카페라떼프렌치프레스를 이용해 만든 우유거품

이것도 첫번째 방법과 마찬가지로 우유피쳐에 넣어 큰거품을 안정화시켜 주세요. 전문용어로 벨벳밀크...

 

우유거품피쳐 두 개를 이용하면 수월~

커피숍에 있는 커피머신에서만 나온다는 꿀스티밍이 집에서도 가능하다는 것을 직접 해 보시면 아실겁니다.

 

하지만...조심해야 할 부분 한 가지가 있으니.......

 

프렌치프레스를 씻을때 손 조심요...

부르르2

씻을땐 왠만하면 고무장갑을 끼고 씻는 걸롱.....ㅋ

 

나름 꿀스티밍을 한 우유... 카페라떼하기 정말 좋은 우유거품입니다. 이제 준비해 놓은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넣어 라떼를 만들면 우리가 커피숍에서 마시던 카페라떼 완성임돠~

 

아직 커피를 배우는 초보단계라 모양이 좀 어설퍼도 맛은 나름 완벽한 카레라떼 라는 점...그런데 에스프레소는 어떻게 집에서 만들었어요? 라고 물으실 것 같아 이건 관련글 남길테니 자세히 보시길 바랍니다. 집에서도 조금만 머리를 쓰면 만들 수 있는 카페라떼 어떤가요...이제 손님들이 오시면 직접 만든 라떼로 대접해 보시는건 어떠실지.......

커피한잔해

에스프레소 집에서 간단히 만드는 방법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