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 생활정보

누구나 알지 못하는 밥솥 뒷면의 비밀

날씨도 많이 포근하고 완연한 봄날 같습니다. 이런 날은 집 안 곳곳을 청소하는 날이죠. 그 중에서 주방에서 자주 해야 할 밥솥을 오늘 청소해 보겠습니다.

- 쿠쿠 밥솥 청소하는 법 -

쿠쿠에는 자동세척 메뉴가 따로 있으니 거길 눌러서 세척을 하면 됩니다. 만약 자동세척 메뉴가 없는 일반 밥솥일 경우엔 취사를 눌러 하시면 됩니다.

밥솥 청소는 내부도 중요하지만 바깥 부분에 보이는 곳 청소도 중요해요.

압력추가 있는 주위도 청소할 곳인데요. 손으로 돌리면 쉽게 제거되니 밥솥 청소를 할때 이곳도 필수로 해 줘야 합니다.

물론 내부의 밥솥 뚜껑도 분리해서 씻어 주는거 잊지 마시구요.

뚜껑 분리하는 법은 손으로 고무 중간을 누르면 쉽게 뚜껑이 분리됩니다.

분리된 내솥과 뚜껑은 주방세제로 깨끗이 닦아 주시구요. 참고로 뚜껑 가장자리에 있는 고무패킹은 분리해서 씻어 주세요.

깨끗하게 세척된 내솥과 뚜껑 그리고 패킹

이젠 밥솥 곳곳을 닦아 주세요. 때가 많다면 물티슈로 한 번 닦아 주고 행주로 닦으면 깨끗해집니다.

내솥과 뚜껑 패킹을 다시 조립한 후 밥솥에 물 1리터와 식초 한 큰술을 넣은 뒤 자동세척 메뉴를 눌러 세척해 주세요.

식초향은 그방 날아가기 때문에 냄새때문에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 한가지 체크해 드립니다.

밥솥을 뒤집어 보시면 철사 같은 것이 보이는데요. 이것은 압력추가 막혔을때 뚫어주는 것입니다.

압력추가 작동이 잘 되지 않거나 분리해 청소할때 철사를 활용하세요.

압력추 구멍 청소 및 그 주위 청소는 부속품을 다 분리해 청소하는게 제일 청결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변은 물티슈와 행주로 잘 닦아 주시구요.

나머지 부속품들은 주방세제로 잘 세척해 주고 다 마른 뒤 다시 조립하시면 됩니다. 압력추 부분이 막혔다면 철사를 이용해 구멍을 뚫어주면 쉽게 뚫립니다. 사실 이 부분을 청소할때 그냥 지나치는 부분이기도 해요.

맨 마지막 청소할 곳은 뒷면 물받이예요. 이 부분도 분리해 주방세제로 깨끗이 세척해 주면 됩니다. 밥솥 청소 매일 하긴 쉽지 않지만 그래도 일주일에 두 세번은 하시는게 위생상 좋아요. 누구나 알지 못하는 밥솥 뒷면에 붙어 있는 철사도 밥솥 청소할때 잘 활용해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