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깃집사장님이 말하는 뒷고기 더 맛있게 먹는 방법

2014. 5. 14. 06:24생활속 기사

반응형

돼지고기 특수부위인 뒷고기 먹는 법

처음 먹어 보는 뒷고기는 한마디로 연하고 기가 막힐 정도로 맛있었다는 느낌입니다. 절대 안 드셔 본 사람은 모르는... 말로 표현이 안되는 맛이었어요. 도대체 뒷고기란게 뭘까? 보통 돼지를 잡으면 쓸 부위는 다 손질하고 마지막 남은 즉, 필요없는 고기들을 뒷고기라하였습니다. 예전에 고기값이 비싸고 서민들은 잘 먹지 못했을때 도살장에서 일하시던 분들이 고기 손질하고 좋은 부위들은 팔고 남은 짜투리를 주인몰래 뒤로 빼돌려서 먹던게 유래됐다고 합니다. 지금은 현대인들 입에 맞도록 요즘은 부위가 바꼈습니다.  뒷고기는 집마다 파는 부위가 다르지만 현재로는 젤 알아주는부위가 혓바닥,돼지코,좌우밑볼살,혀바닥아래쪽 목살 등을 요즘은 최고로 알아주는 뒷고기 부위입니다. 생선이나 오징어도 진짜 미식가들은 내장만 먹는것 처럼...고등어 껍질에 맛들이면 집날라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소의 곱창.막창등 예전에는 버리는 부분이였죠. 돼지의 갈매기살도 횡경막을 가로 막는 부위로 질긴 힘줄이 있어 먹지 못하는 부분이였는데 힘줄을 제거하고 잘게 썰어서 먹게 되었고 돼지 껍데기도 역시 버리는 부분으로 모두 뒷고기에 해당됩니다. 부위는 육질이 쫀득하면서 연하며 맛이 기가찹니다. 부산에선 뒷고기의 맛을 알아야 정말 미식가라고 할 정도라네요. 여하튼 머리부분이 제일 맛있다고 합니다. 보기에는 보통 고기랑 똑같은데 먹어보면 틀리죠. 뒷고기 잘하는집에서 고기 몇 번 먹으면 삼겹살 생각이 안날 정도랍니다.
 


부산 사람들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 사람들도 뒷고기란 것이 무엇인지 모르실 것 같아 구구절절 설명을 적었는데 조금은 아시겠죠..그럼 오늘 포스팅의 주제인 뒷고기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김해

뒷고기로 유명한 곳은 김해


뒷고기는 여느 삼겹살처럼 그냥 구워 드셔도 맛있습니다. 하지만 더 맛나게 먹는 방법이 있어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려구요.

뒷고기

제일 먼저 고기를 노릇노릇 바싹 먼저 구우세요.

고기

구운 고기를 불판 가장자리에 펼치시고 김치를 올린 후 반쯤 익히십시요.

채소

뒷고기는 익혀진 김치와 채소가 잘 어울려!

김치

파절이를 김치와 같이 숨이 죽을때까지 굽습니다.

양파

마지막으로 양파를 넣은 후, 잘 섞은 다음 바로 불을 끄고 드시면 됩니다. 단, 채소와 고기는 섞지 않습니다. 이것이 키포인트입니다.


뒷고기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특수부위들로 이뤄진게 대부분입니다. 그렇다 보니 씹히는 식감도 삼겹살과 차이가 납니다. 뒷고기를 먹어 본 사람은 삼겹살 보다 뒷고기라는 말을 한다고 하는데 직접 먹어 보니 그 이유를 알겠더군요. 쫄깃한 식감이 그대로 느껴져 고기를 좋아한다는 분들은 가격도 저렴하고 착한 뒷고기를 찾는다고 합니다. 아직 뒷고기를 안 드셔 보셨다구요? 그럼 한번 드셔 보세요.. 그 맛에 완전 빠져 드실겁니다. ^^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