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오만원짜리 '가짜돈' 구분하는 방법

zoomma 2016. 2. 6. 21:06
300x250

현금 거래가 잦은 명절에 알면 유익한 정보

현금 중 최고액이라 더욱더 신경써야 할 오만원 지폐 명절을 맞아 오만원짜리 가짜돈을 구별하는 법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까합니다. 재래시장에서 장사를 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작은 가게나 음식점에서 유용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오만원짜리 '가짜돈' 구별하는 방법 ]


첫번째..오만원 지폐 속에는 숨은그림이 있습니다.

 


그림없는 부분을 빛에 비추어 보면 숨겨져 있는 신사임당 초상이  보이며 그 아래 오각형 무늬안에 액면 숫자 거꾸로 된 5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띠형 홀로그램의 보는 각도에 따라 태극, 우리나라 지도, 4패의 3가지 무늬가 띠의 상.중.하 3곳에 번갈아 나타납니다. 그 사이에 세로로 '50000'의 숫자가 보입니다.

 


세번째..입체형 부분 노출 은선 안에 태극무늬가 있습니다 .


 

 

이것은 지폐를 상하로 움직이면 띠 안에 있는 티극무늬가 좌우로 , 지폐를 좌우로 움직이면 태극무늬가 상하로 음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네번째..색변환 잉크로 알 수 있습니다. 지폐 뒷면 액면 숫자를 기울여 보면 색상이 자홍색에서 녹색으로 변합니다. 눈높이에서 지폐를 비스듬히 기울이면 5의 숫자가 보입니다.


다섯째..인물초상,문자,숫자등을 손으로 만져보면 오돌도돌한 감촉이 느껴집니다.

 

 
그외는 형광색으로 지폐에 그림이 나타나고 , 신사임당 한복의 깃 부분을 확대해서 보면 한글이 새겨져 있다고 합니다. 그 부분은 정밀한 기계로 봐야 보여 평소 우리가 확인하기엔 좀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 패스하겠습니다.

 

 

 

오만원이란 거액의 지폐가 나오고 나서 부터는 '가짜돈' 들이 심심찮게 나오는데 아마도 복사기술의 발달로 인해 벌어진 해프닝인 것 같습니다. 자칫 신경을 잘 쓰지 않으면 속게 되는 '가짜돈' 이제 확실이 구분하는 법을 아셨으니 절대 속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시장에서 장사를 하시는 분들은 특히 더 조심하셔야 할 듯 합니다. 카드가 아닌 현금이 아직도 활성화된 곳이라 '가짜돈' 이 더 고개를 들고 있으니 말입니다. 마트에서도 깜빡 속아 넘어가는 '가짜돈' 이제 절대 속지 않도록 평소에 구분법을 잘 숙지하셔야 겠습니다.

300x25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