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바리스타처럼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노하우.

2013. 2. 24. 21:23라이프

반응형

집에서도 바리스타처럼 커피 즐기는 법

몇 달전 강릉에 여행갔을때 커피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는 커피박물관이 있는 커피커퍼에 갔었습니다. 직접 커피나무도 구경하는 기회도 가졌었고 커피로스팅 체험은 물론 커피에 대한 자료가 가득한 곳이라 넘 좋았습니다. 평소 커피에 관심은 많았지만 늘 먹는건 일회용 믹스커피.. 아무래도 편하게 먹는 습관이 되다보니 커피도 일회용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커피커퍼에 다녀 온 뒤 요즘엔 믹스커피는 자주 먹지 않고 원두를 직접 내려 먹곤 합니다. 뭐...그렇다고 일부러 원두를 내려 먹으려고 일부러 다양한 커피용품을 구입한 것은 아닙니다. 단돈 몇 천원만 투자해 커피숍 못지 않는 커피를 만들어 먹고 있어요. 물론 커피숍과 비교는 안되겠지만 생각만은 커피숍 못지 않답니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직장인 밥한끼 5,000원에 커피는 7,000원~8,000원 정도는 주고 먹는 분이 많다고 하잖아요. 그만큼 커피는 많은 사람들에게 기호식품으로 자리잡은 듯 합니다. 그렇다고 비싼 커피를 매일 사 먹는 것도 솔직히 부담스러운건 사실이죠...어쩌다 한번 모임이나 친구를 만날때 비싼 커피한잔의 여유는 괜찮겠지만 너무 자주는 왠지 부담백배... 그래서 전 나름대로 이제 커피도 커피숍 못지 않게 집에서도 맛있게 내려 먹을 수 있는 법을 터득해 지금은 자연스럽게 커피를 내려 먹고 있어요....물론 단돈 몇 천원으로 말이죠...

그럼 집에서도 누구나 바리스타처럼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 드릴까합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아마도 유익한 정보가 되리라 봅니다. 물론 직장 다니는 분도 제가 가르쳐 준 노하우에 대해 알면 일부러 커피를 비싼 돈 주고 사 먹지 않아도 되겠죠.....

[ 집에서도 바리스타처럼 커피를 즐기는 법 ]

재료.. 분쇄된 커피, 커피드립퍼, 커피여과지, 우유, 호일, 쉐이크통, 코코아가루

1. 커피 여과지의 빗금친 접착부분을 접은 후 드립퍼내에 잘 끼워 넣습니다.


 

2. 분쇄된 커피를 필터에 담습니다. (한 잔 기준 7g/120ml 기호에 따라 조절)


3. 커피를 평탄하게 고른 후 커피가 잘 추출되도록 소량의 물을 먼저 적십니다.



4. 물이 전체에 골고루 퍼지도록 안에서 밖으로 원을 그리며 잔 수에 맞게 추출합니다.




이렇게 직접 내려서 바로 마시면 커피 본연의 향이 그대로 느껴지면서 좋긴하지만 왠지 밋밋한 느낌이 들지요. 그래서 전 다양하게 커피를 만들어 마시고 있습니다. 물론 그냥 이렇게도 마시구요..


원두커피에 크림을 넣어 부드럽게 마시기도 하고.... 카푸치노처럼 마시기도 합니다. 카푸치노 만드는 법은 생각보다 쉬우니 한번 따라해 보세요.


먼저 우유를 중탕에서 따뜻하게 데운 뒤 거품을 먼저 내 주어야 하는데요... 만약 우유거품을 내는 기계가 집에 따로 없을 경우엔 호일을 동그랗게 만든 뒤 쉐이크통에 따뜻하게 데워진 우유랑 같이 넣어서 흔들어주면 거품이 쉽게 만들어진답니다.



아참... 쉐이크통에 넣은 후 흔들땐 힘있게 흔들어 주셔야해요..많이 흔든 만큼 거품은 풍성하게 된다는 사실...


이제 카푸치노 본격적으로 만들어 볼까요... 먼저 내린 커피는 컵에 1/3 만 채워 주세요.




그리고 우유를 먼저 부은 뒤 거품을 충분히 낸 우유를 숟가락으로 떠서 위에 올려 줍니다.



마지막으로 코코아가루를 솔솔 뿌려 주면 맛있는 카푸치노 완성입니다. 어때요...모양은 좀 그래도 파는 것 못지않게 맛있어 보이죠...



남편은 코코아가루 솔솔....전 코코아가루 왕창..ㅎㅎ 너무 많이 뿌렸네요..ㅋ



잔잔한 음악을 틀어 분위기만 맞추면 커피숍 못지 않습니다. 왜냐 맛있는 커피가 분위기를 업시켜주니까요....


원두커피나 카푸치노, 카페오레등 커피숍에 가야만 먹을 수 있다는 생각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요. 커피숍의 커피보다 모양은 좀 허술해도 맛은 여느 커피숍 커피 못지 않다는 사실... 물론 커피용품도 비싸지 않아 부담없이 커피를 집에서 바리스타처럼 즐길 수 있다는 겁니다. 이젠 커피숍에 가야만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편견은 버리시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