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도 인정한 달콤하고 맛있는 오렌지 쉽게 고르는 나만의 노하우!

2012. 5. 14. 05:30라이프

반응형

오렌지 쉽게 잘 고르는 법

마트에 장을 보러 갔다가 필요한 것을 다 사고 계산대로 나오는데 바로 옆 한쪽에 오렌지를 가득 쌓아 놓고 싸게 팔고 있더군요. 마침 냉장고에 과일도 다 떨어져 가는데 온 김에 사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두개는 팔지 않고 10개를 골라 담아야 싸게 파는거라 우린 카트기를 바로 옆에 두고 오렌지를 고르기 시작했습니다.

" 자기는 그쪽에서 골라..맛있는걸로.."
" ......... ?!.. 어떤게 맛있는건데.."
오렌지가 한가득 쌓여 있어서 한쪽에서 맛있는 것을 고르라고 하니 울 남편 갑자기 얼음 땡.....그래서 맛있는 오렌지 고르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지요. 평소 과일 좀 사오라고 하면 대충 골라서 사오는 남편이라 그런지 좀 귀찮다는 듯 역시나 대충 담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래도 고르는 시늉이라도 하니 별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다음에 과일 좀 사오라고 하면 무조건 저보고 다 사라고 할테니까요..ㅋ 사실 그 소리를 할만도한게 남편이 사 온 과일이 맛없으면 아줌마 아닐랄까봐 쬐끔 잔소리를 하거든요..^^;;;


여하튼 .. 마트에서 장을 다 본 뒤 집에 돌아 와 정리를 하고 오렌지를 씻기 위해 물에 담궈 깨끗이 씻었습니다. 아무리 깎아서 먹는 과일이라도 껍질은 깔끔하게 씻어야 하잖아요.. 농약도 묻어 있을 수도 있고 이물질도 제거해야하공....

역시나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오렌지를 하나씩 건져내니 오렌지에 묻어 있는 이물질들이 물위에 둥둥 뜨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 모습을 보면 오렌지 안 씻어 먹을 수 없겠지요..

오렌지를 깨끗이 씻어 놓으니 남편이 나름대로 맛있어 보인다고 생각해서 고른 오렌지가 별로 안 달겠다는 생각이 팍팍 들더군요. 그렇다고 " 자기..잘 못 골랐는데..이거 안 달아.." 라고 직설적으로 말하기 뭐하고..그저 다음엔 꼭 맛있는 오렌지를 고를 수 있도록 좋게 설명을 했답니다. 그랬더니 울 남편 " 속을 까 봐야 알지 .." 라며 조금 미심쩍다는 듯 대답을 하더군요...ㅡ,.ㅡ... 여하튼 남편에게 설명을 하고 시식을 위해 오렌지 몇 개를 자르니 그제서야 " 오우! 정말 맛있는데.." 라며 감탄사를 연발했습니다.  그럼 남편이 인정한 달콤하고 맛있는 오렌지 고르는 나만의 노하우 한번 보실래요..
* 달콤하고 맛있는 오렌지 고르는 나만의 노하우!*
첫째..꼭지부분이 시들지 않고 싱싱한 느낌이 드는 것과 꼭지주변에 주름이 많은 것을 고르세요.

대부분 색깔이 선명한 것을 고르라고 하는데 제가 보기엔 다 거기서 거기더라구요.. 여하튼 꼭지주름이 많은 것을 고르면 됩니다.

그럼 꼭지주름이 많은 것을 한번 잘라 볼까요.....

자...어떤가요..과즙이 완전 끝내주죠... 손으로 짜서 쥬스로 먹어도 될 정도로 과즙이 뚝뚝 떨어지더군요..ㅎㅎ

두번째는 배꼽부분이 넓고 벌어져 있는 것이 좋아요. 배꼽부분이 벌어질수록 잘 익은 오렌지라는 사실...

하지만 배꼽부분이 넓어도 막혀 있는 것은 고르지 마세요.. 그 이유는 아래에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께요..

이제 배꼽이 넓었던 오렌지를 잘라 볼까요....

이것도 과즙이 정말 눈에 띄게 많죠..과즙이 많다는 건 싱싱한 오렌지라는 것도 인정해 주는 셈이지요. 물론 당도로 높구요.

그럼 위에서 말한 배꼽부분이 넓으나 막힌 부분은 왜 고르지 마라고 했을까요.. 그이유는 사진으로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오렌지를 잘라서 보면 한 눈에 과즙이 많이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맛도 없어 보이고 무엇보다도 과즙이 없어 당도도 거의 없어 먹어보면 맛이 밋밋하다는...이런 말하면 울 남편 별로 기분 안 좋겠지만 남편이 나름대로 신경써서 고른 것임...^^;

사진으로 보니 확연히 다르죠...꼭 배꼽이 넓다고 다 좋은건 아니라는 사실....막혔느냐 안 막혔느냐에 따라 맛이 좌우 되니까요.

그래서 더 자세하게 한번 더...오렌지 심을 뽑아서 확인하니 심에서도 차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래사진에서 왼쪽은 배꼽부분이 넓고 안 막힌 것 오른쪽은 배꼽부분은 넓지만 막힌 것입니다.

오렌지 속이 건조해질 수록 오렌지 속에 있는 심까지 가늘고 물기가 없습니다. 확연히 눈에 띄게 다르죠...ㅎㅎ
그외 맛있는 오렌지 고르는 법은 오렌지겉면이 윤기가 흐르는 것과 색이 짙을 수록 좋고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이 좋답니다. 하지만 그렇게 고르기엔 왠지 쉽지 않겠죠.. 그러니 제가 가르쳐 준 방법으로 고르시면 당도도 높고 질도 좋은 오렌지를 고르실 수 있을겁니다.

오렌지는 배로 다른나라로 각각 운송이 되는데요. 우리나라까지는 빨라야 6개월이랍니다. 그래서 오렌지가 안 상하게 코팅을 합니다. 오렌지 표면을 잘 보시면 반들반들하고 반짝반짝할꺼예요. 그게 코팅을 했다는 것..즉 오렌지가 상하지 않도록 숨을 못쉬에 하는거랍니다.그리고 하얗게 뭍어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농약..대부분 코팅을 하고나서 한번 더 농약을 뿌립니다. 그러니 꼭 오렌지는 씻어서 드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