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해마다 음식점에서는 여러가지 일로 인하여 피해를 보고 있다.여름엔 횟집에 나도는 비브리오균에 의한 뉴스보도로 많은 횟집들이 손님이 뚝 끊긴 가게를 지키고 울상을 하고,조류인플루엔자가 뉴스에서 방송되면 오리, 닭집에  손님이 많이 줄어드는 게 현실이다.요즘 사람들 스스로의 건강을 정말 소중하게 여겨 잘 관리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을 말해준다.이렇게 한번씩 방송에 무엇 때문에 안좋다, 무엇 때문에 좋다..등 이런것이 방송되면 사람들은 누구나 할 것 없이 음식에 대해 경계를 하고 신경을 많이 쓰는 추세이다.그만큼 사는게 많이 나아져서 옛날에 없어서 잘 못 먹었던 음식에 대해 지금처럼 다른사람의 말에 그렇게 까진 신경을 쓰진 않았는데,이제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우리가 먹는 먹거리도 삶의 일부분이 된 것은 확실하다.얼마전에 라디오에 나오는 내용이 문뜩 떠 오른다.편지를 적어서 보낸 필자는 어릴적 고기가 귀한 날 아버지께서 어느날 돼지고기를 많이 사들고 와서 파티를 한 적이있었다고 한다. 그 시절에는 특별한 날이 아니면 먹지 못하던 고기였었는데, 갑자기 사오신 고기에 식구들 모두의아해 해서 아버지께 여쭤보니 아버지는 고기가 싸서 사 가지고 왔다는 말만 하셨단다.며칠이 지나서 알게된 일이지만, 그 시절 돼지고기가 안 좋다는 소문이 퍼지다 보니 정육점가게에서 그 귀한 돼지고기를헐 값에 내 놓았단다. 그래서 평소 먹지 못했던 돼지고기를 아버지는 사 가지고 와서 먹었다는 내용의 글..라디오에서 들었던 그 내용을 생각해 보니, 요즘에는 그렇게 어렵게 사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나름 생각하게 하는내용이었다. 삶이 윤택한 탓에 지금은 먹거리에 많이 예민하다.

조류인플루엔자가 뉴스에 보도가 되면 한 며칠은 오리, 닭은 아예 먹지도 않는다.하지만 뉴스에 보도된 날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그 사실을 망각하고 다시 오리불고기집을 찾는다.사람의 마음은 간사하기도 한 것 같다.솔직히 방송에 보도하는 것도 과대포장해서 보도 하는 것도 내가 보기엔 많다.그로인해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는 것이 현실이다.그건 다르게 생각하면 요즘의 사람들은 방송, 인터넷, 신문등에 너무 민감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것을 이용해서 각종 언론 ,방송에서 엄청 크게 해석해서 사람들에게 알려 버리면 그대로 믿는것이 현실..지금은 사람들에게 너무 자극적이게 방송하는 것 보다 어떻게 하면 스스로 잘 관리해서 먹거리를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지를 설명해 주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방송매개체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해서 위험하다는 것을 중점 보고하는 것이 조금은 문제인 듯하다.
 

◉조류 인플루엔자란 ?
☞ 닭․ 칠면조 ․오리 등에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사람에서 인플루엔자 일으키는 바이러스와는 다르고, 종이 특이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는다.

◉조류 인플루엔자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전파되나요?
☞ 주로 오염된 먼지 ․ 물 ․분변 또는 사람의 의복이나 신발 ․차량 ․ 기구 등에 묻어있는 바이러스에 직접적인 접촉으로 일어날 수 있으며, 달걀 속에 감염되는 난계 대 전염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AI에 감염된 청둥오리 등 야생조류가 닭이나 사육오리와 접촉하거나 또는 분변을 배설하여 전파하므로 차단하는 것이 어렵다.

◉조류 인플루엔자가 사람에서도 병을 일으킨 적 있습니까?
☞이론상 AI는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최근 사람에게 감염되어 병을 일으킨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동남아에서는 풍토병화 되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인체 내 유전자 재조합으로 신종바이러스의 출현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감염자는 주로 감염된 종사자나 감염된 생닭, 오리에 폭로된 사람이고 닭고기나 오리고기 섭취로 인하여 감염된 사례보고는 없다. 2008년 김제, 정읍, 전북지역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였지만 철저한 방역을 하는 중에 있다.

◉조류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중에 닭고기 ․ 오리고기 먹어도 이상은 없나요?
☞닭(오리)도축장에서 도축검사를 실시하여 건강한 개체만 도축되어 유통되고, 바이러스 자체가 열에 약해 60℃ 이상에서 30분 이상만 가열하여도 사멸하므로 충분히 가열조리를 한 경우 감염가능성이 전혀 없다.

◉사랑에게 감염되는 것 예방하려면?
☞AI 발생한 농장 종사자와 살처분자는 보건당국의 지시에 따라 감염예방을 위해 항
바이러스제제 복용하며, 발열, 호흡기 증상 등 AI증상 발생여부 모니터 해야 함.
☞양계시설에 자주 환기․소독․세척을 자주 실시.

♣국내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 시 학생 및 일반 국민 감염수칙
①손을 자주 씻으세요!
②환기를 자주 시키세요!
③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 쓰고 기침, 재채기 시 휴지로 입과 코 가리세요!
④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 피하세요!
⑤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세요!!!  ( 다음카페ㅡ 루이자글 참고 )

 사람들의 삶이 윤택함에 따라 먹거리도 많이 신경 쓰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너무 과대해석해서 사람들의 뇌를 자극시키는 것은 이제는 자제해야 할 듯하다.

 사람들이 접하는 방송매개체에서는 안 좋은 보도 보다는 좋은 내용도 많이 사람들에게 알려 줬음 좋겠다.

 거의 80%는 눈살을 찌푸리는 내용들이 아닌가!

 조금은 편안한 내용으로 사람들에게 접근했음 하는 마음이 들때도 있다.

 조류인플루엔자, 비브리오균...그래도 사람들은 시간이 흐르면 방송되었던 먹거리를 다시 찾아 갈 것이다.

 그런 모습을 보며 안 좋게만 보도 할 것인가!..

 한번 생각하게 하는 부분인 것 같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신고

Copyright ⓒ 줌마스토리 & zoomma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