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신선도 유지를 위한 호퍼에 원두 담는 법

학원에서 실전에 대비하여 열심히 공부하고 연습했을때와 달리 실질적으로 커피숍에서 일을 할때의 느낌은 완전히 다릅니다. 자격증 하나만 있으면 내가 무슨 대단한 사람이 된 것처럼 느껴졌었는데 직접 커피숍을 운영해 보니 바리스타의 길은 생각보다 쉽지 않고 어려운 직업이라는 것을 온몸으로 체험하게 됩니다. 학원에서 열심히 라떼아트를 하고 각이 진 셔츠와 바지를 입고 멋져만 보여던 모습만이 바리스타가 아니었다는 것도 말이죠. 대부분 사람들이 바리스타 자격증이 있고 커피만 내릴 줄 안다면 커피숍을 차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커피에 대한 지식이 먼저 풍부해야 함은 기본이고 사람 상대하는 서비스다 보니 늘 진실된 모습으로 손님에게 다가가야 한다는 점도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덕목입니다. 하여간 바리스타 자격증은 누구나 취득할 수 있어도 진정한 바리스타의 마음과 행동은 누구나 쉽게 표현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커피그라인더 호퍼에 원두 담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는데 서두가 조금 길었네요. 그래도 나중에 커피숍을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 커피숍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이라 서두가 좀 길었습니다. 그럼 소소하지만 정말 유익한 오늘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커피그라인더 호퍼에 원두 담는 나만의 노하우]

 

바리스타, 원두보관바리스타가 알려주는 호퍼에 원두 담는 팁

먼저 사진 한 장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커피그라이더 호퍼에 들어간 원두가 다른 가게와 뭐가 다를까요? 참고로 호퍼는 그라인더 바로 위 원두 담는 통을 말합니다. 커피를 마시러 가시는 분들 중에 커피숍에서 원두를 분쇄할때 그라인더를 자세히 보신 분들이라면 바로 눈치를 챘을겁니다. 네.. 자세히 보시면 호퍼에 그냥 원두를 담은게 아니라지퍼백에 원두를 넣어 호퍼에 담았습니다. 그냥 호퍼에 담아도 되는 원두를 굳이 왜 지퍼백에 담을까? 이유는 간단합니다. 제 주관적이긴 하지만 그냥 호퍼에 원두를 담았을때랑 지퍼백에 원두를 담은 뒤 분쇄를 했을경우 원두가루 향의 차이와 공기접촉으로 인한 신선도 차이가 약간 있을 수 있어 번거롭더라도 전 지퍼백에 원두를 담은 뒤 호퍼에 넣어서 사용합니다.

 

물론 손님들에게 제공할 원두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하루 필요한 양을 체크해서 지퍼백에 담아 사용합니다. 원두가 남았다 하더라도 그냥 호퍼에 두는 것 보다 커피의 향과 신선도유지에 대해 좋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하루종일 사용했던 커피머신과 그라인더 호퍼는 매일 청소해 주어야 오랫동안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있고 위생적이다 하겠습니다. 커피그라인더 호퍼 청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의외로 간단합니다. 하지만 매일 청소를 해야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번거로운 일이기도 합니다. 위생적이고 오랫동안 사용할거라면 청소는 기본이라는 말씀을 먼저 해 봅니다. 하루종일 원두가 담겼던 호퍼를 보면 로스팅해서 나온 원두에 묻은 오일이나 커피찌꺼기가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매일 청소하지 않으면 냄새가 나기때문에 분쇄를 했을경우 커피향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위생적인 문제도 있다하겠습니다.

 

커피그라인드커피그라인드 호퍼 청소는 매일 해야..

 -커피그라인드 호퍼 청소하는 법-

커피그라인더와 호퍼 사이에 연결된 나사를 제거해 주면 호퍼가 분리됩니다. 분리된 호퍼는 부드러운 스펀지나 흠이 나지 않는 극세사에 주방세제를 묻혀 깨끗이 닦아 준 뒤 헹궈 주면 호퍼에 묻은 커피오일이나 이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물기가 없게 마른 린넨으로 호퍼를 깔끔하게 닦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커피그라인더 호퍼에 원두 담는 법-

1.원두를 지퍼백에 하루 사용할 양을 나누어서 넣습니다.

2. 원두를 넣은 지퍼백을 꽉 채웁니다.

3. 커피그라인더와 호퍼를 연결한 뒤 나사를 채우고 원두가 들어가 지퍼백 중간을 개봉합니다. 단, 개봉하는 구멍크기는 호퍼 아랫쪽에 동그란 부분 즉, 분쇄를 할때 원두가 들어가는 공간까지입니다.

4. 지퍼백에 구멍을 낸 것을 거꾸로 호퍼통에 넣어 고정합니다.

5.호퍼뚜껑을 닫습니다.

6.분쇄를 하면 딱 필용한 양만큼 원두가 내려 오니 향이 진함을 느낍니다.

 

 여기서 Tip

호퍼에 원두를 담을때는 원두가 흘러 내리지 않게 핀을 호퍼안쪽으로 넣어 주고, 원두커피를 분쇄할때는 밖으로 밀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냥 호퍼에 원두를 넣어서 분쇄할때와 지퍼백에 넣어서 분쇄할때의 향 차이는 약간이지만 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원두를 지퍼백에 넣어 사용하면 원두 사용 후, 남았을때 분리해 보관하기도 용이하고 호퍼에 전체적으로 오일이 묻지 않아 세척하기에도 수월합니다. 매일 청소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청소를 못했을 경우에도 신선도가 떨어지는 일은 조금 줄어 들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좋은 원두커피를 사용하면서 간혹 관리소홀로 인해 향과 맛이 좋지 않다면 참 허탈하겠죠. 이젠 좋은 원두를 사용한만큼 그에 맞는 관리도 중요하다는 점을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지퍼백처럼 개별 포장된 원두커피는 지퍼백의 원리처럼 호퍼에 거꾸로 넣어 담아 사용하면 됩니다.

커피가 맛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원두가 상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

신고

Copyright ⓒ 줌마스토리 & zoomma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