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국내바리스타 2급 자격증 따는 법

커피에 관심을 하나 둘 가지면서 우리가 매일 마시던 커피에 관한 정보들이 이렇게 다양하고 알아야 할게 많았냐 할 정도로 놀라는 날이 하루 이틀이 아니었습니다. 그저 단순하생각하고 접근했던 커피이기에 더 많이 고심하고 공부했던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1회용 커피를 너무도 사랑하며 살았었는데 커피 공부를 한 후론 이젠 원두커피만을 고집하게 되었네요. 아마도 요즘 트랜드인 웰빙에 관심을 가지면서 더 그렇게 변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뭐...사실 내년에 작은 나만의 공간으로 새롭게 탄생할 커피숍을 하나 차려 보려고 커피에 관심을 가진게 시초이긴 합니다만...

 

어떤 분은 그러더군요.. 커피숍을 하면 커피 잘 내리는 종업원을 두면 편할걸 왜 굳이 커피에 대해 배우려고 하냐구요.. 하지만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무슨 가게를 하더라도 그 가게에 맞는 업종 즉 분야에 대해선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제 철칙이기도 하니까요. 6년 동안 횟집을 운영하면서도 나름대로 저희 부부는 그에 관한 전문적인 자격증을 보유하고 시작했습니다. 남편은 일식, 복어, 한식, 회전문인 자격증을 전 한식자격증을 땄어요. 물론 자격증이 있다는 것은 자신이 하고자하는 일에 대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기 위해 준비하는 단계라고 전 생각합니다. 하여간 서두가 좀 길었지만 커피공부도 마찬가지란 의미에서 다른 것과 비교해 조금 길게 설명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바리스타 자격증 쉽게 따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란 이야기입니다.  전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기 위해선 '커피공부를 왜 하려고 하냐?' 란 질문을 먼저 하고 싶네요. 그럼 대부분의 사람들은... '창업을 하기 위해..' ' 자격증을 따서 취업을 하기 위해..' ' 커피가 좋아서 취미로 ..' 등 다양한 대답을 하실 것 같습니다. 네...모두 대답한 것이 정답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커피공부는 관심을 가져야만 할 수 있는 부분이니까요. 저 또한 커피창업을 준비하면서 커피에 관심을 가졌고 그 분야에서 조금이나마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커피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바리스타 자격증도 따게 되었구요. 물론 처음부터 학원에 다니며 자격증을 따기 위한 수업을 들은건 아닙니다. 제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전 거의 90% 독학으로 커피공부를 했습니다. 그럼 제가 공부한 것을 토대로 커피바리스타 자격증을 따려는 분들에게 비법이라면 비법인 저만의 노하우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커피바리스타 자격증 쉽게 따는 비법]

 

1. 커피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를 늘 생각하라.

커피공부는 해 보신 분들 대부분이 하시는 공통적인 말씀이 커피공부는 하면 할 수록 어렵다란 것입니다. 1회용커피처럼 커피,설탕,프리마가 얼마가 들어가야 최고로 맛난 커피가 된다란 답을 알고자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입니다. 어렵고 힘든 분야일 수록 자신이 꼭 그 분야를 뚫을 수 있냐는 것을 스스로 묻고 대답하셔야 합니다.

 

2. 남과 같이 해서는 절대 남이상 될 수 없다.

바리스타 전문학원이든, 커피에 관심이 있어 전문적으로 배우러 가시는 분들이든 이건 꼭 인지하셔야 합니다. 남들과 똑같이 배우는데 발전이 없다면 이 험한 세상에 살아남을 수 없다는게 현실입니다. 뭔가를 배울땐 하나를 배우면 두개를 인지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커피서적커피공부를 할때 도서관에 빌려 본 서적

3. 위에 2가지를 뇌리 속에 깊이 인지했다면 시간을 투자해라.

뭔가를 배운다는 것은 늘 새로운 도전입니다. 그렇기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아까워해선 절대 안됩니다. 전 시간이 날때마다 커피에 관한 서적을 읽고 커피동영상을 보며 커피란 무엇인지에 대해 하나 둘씩 내 것으로 만드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시간을 투자로 내가 얻는 것은 소중한 커피에 관한 지식이었습니다.

 

4. 인터넷을 활용하라.

학원에 다녀야만 커피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는 생각를 하지 않으셨음합니다. 다양한 정보가 끊임없이 넘쳐나는 인터넷세상 ... 전 그보다 더 유익한 공간이 없다고 생각하며 다양한 것을 접했습니다. 인터넷도 잘 활용하면 유용하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생각만 할 뿐 선뜻 그것을 활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아 한번 더 말씀드립니다.

 

커피시간날때마다 본 커피관련 동영상

5. 연습을 게을리하지 마라.

인터넷으로 배운 것들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면 아무 소용없는 일... 전 인터넷에서 배운 다양한 것들을 집에서 시간날때마다 연습을 했습니다. 아니 실습을 했다고 해야 맞겠네요. 물론 동영상으로 볼땐 뭐든 다 할 수 있을거란 생각을 하며 실습을 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지요. 그래서 전 연습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일까..잘때 눈을 감으면 라떼하트 하는 장면이 눈에 아른거릴 정도였지요.

 

라떼하트독학으로 만든 나만의 라떼하트

6. 자격증시험 치기 전에는 학원에서 연습 필수!

시험이라는 자체가 늘 심적 부담을 주기 마련입니다. 학교 다닐때부터 중년의 나이인 지금까지 시험이란 굴레에서 살고 있는 우리네 현실이니까요.. 하지만 꾸준한 준비와 연습으로 최적의 시험칠 상태가 되었다면 시험치는 장소에 있는 머신을 체크한 후 그 머신이 있는 학원에서 시험과 똑같은 시간으로 연습을 합니다. 물론 복장도 갖춰서 하면 시험당일 늘 연습하던 느낌이 들어 훨씬 부담스럽지 않게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하라스페셜커피아카데미

내가 연습했던 하라커피아카데미( ↘www.coffeero.co.kr )

 

바리스타 합격한국커피협회 홈피 바리스타 2급 합격란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렵습니다. 하지만 무슨 자격증이든간에 자신이 공부한 것에 대해 최선을 다해 시험을 친다면 자격증도 쉽게 딸 수 있고 무엇보다도 커피에 관한 다양한 공부를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남들 다 딴다는 ' 바리스타 자격증' 솔직히 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 커피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어 좋은 시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바리스타 자격증 따는 최고의 비법인 점수 잘 받는 법 간단히 설명하고 마칠게요..

 

 [ 바리스타 자격증 점수 잘 받는 비법 ]

1. 시험치는 날은 미리 시험장에 가서 대기한다. (심신의 안정)

2. 다른 사람들이 시험을 치고 나오면 어떤 점들이 잘 안되었는지 체크한다.

3. 옷과 머리는 단정하게 한다. (흰셔츠는 다려서 입어 단정함을 준다.) - 복장, 인상도 점수 포함

4. 시험을 칠땐 너무 당황하지 않는다. (숙련도에서 감점 된다.)

5. 시간 안에 끝낸다는 생각 보다는 평소 연습한것에 충실하도록 한다.

6. 실수가 있더라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감독관에게 보여준다.

7. 불합격 사유는 머리에 외워서 그 부분에 대해 절대 실수하지 않는다.

8. 점수가 높은 항목(기술점수)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라.

 

[커피홀릭 1탄] 드립퍼 없이 드립커피 만드는 법

[커피홀릭 2탄]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드는 카페라떼

 [커피홀릭 3탄] 우유 벨벳거품이란 바로 이런거!

[커피홀릭 4탄] 커피숍처럼 아이스아메리카노 만드는 법

 [커피홀릭 5탄] 집에서 간단하게 더치커피 만드는 법

[커피홀릭 6탄] 독학으로 가능한 에스프레소와 라떼하트

[커피홀릭 7탄] 바쁜 직장인을 위한 초스피드 커피 만들기

[커피홀릭 8탄] 커피를 한 달 동안 집에서 연습한 결과는 이랬다!

[커피홀릭 9탄] 머쉬멜로우 라떼 집에서 만드는 법

신고

Copyright ⓒ 줌마스토리 & zoommastory.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