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 기사

외교부에서 말하는 여권사진 규정은? - 여권사진 찍을때 저와 같은 일이 없길 바라며 ..

zoomma 2014. 4. 26. 17:07
300x250

외교부에서 말하는 여권사진 규정은?

요즘엔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많이들 가시더군요. 제 주위에도 여러 나라를 다녀 온 사람들이 꽤 되어 간혹 여행을 다녀 온 후 여행담을 이야기하면 정말이지 살면서 한번쯤은 해외여행도 해 볼만 하구나하는 생각이 들때가 많아요. 하지만 워낙 겁이 많다보니 혹시나 해외에서 미아가 되는 일이 생기면 어쩌지하는 생각도 들어 선뜻 해외여행을 가야지하는 마음이 수그러들때도 많았답니다. 물론 바쁘게 살다 보니 시간이 되지 않아 여행길에 오르지 못한 이유도 있구요.

얼마전 5년 동안 운영해 온 작은 가게를 폐업하면서 남편이 이럴때 가까운 곳이라도 갔다오면 어떠겠냐는 말을 하길래 솔직히 귀가 솔깃했습니다. 요즘 해외여행 경비도 국내여행을 다녀 올 수 있을 정도의 비슷한 경비 정도만 생각해도 될 정도로 많이 저렴해져서 이번 참에 가까운 일본이라도 갔다 올까란 생각에 남편의 의견을 흔쾌히 받아 들였습니다. 그래서 우린 해외여행 초짜인 관계로 여권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 며칠전 여권사진을 찍기 위해 사진관을 찾아 갔습니다. 대학가 주변이라 가격도 저렴하고 시크하게 잘 찍어 줄거란 생각에 그곳을 택해서 말이죠. 뭐 원판불변의 법칙을 알지만 그래도 혹시나 이쁘게 나올꺼란 큰 기대를 안고 젊음의 거리 대학가를 찾았지요.

학교 앞이라 그런지 사진관에 들어서니 사람들로 북적북적 하더군요. 사진관이라고 옛날 사진관처럼 사진만 찍어주고 현상해 주는 그런 곳이 아니라 복사, 명함제작, 도장, 컴퓨터관련 일등 정말 다양한 일을 주문받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사진관에서 증명사진을 찍어 본 지 10년이 넘었네요. 우린 사진관에 들어가 여권사진을 찍을거라 말하고 우리 차례가 될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여권사진, 외교부, 여권사진 규정, 규격,남편 여권사진 보정중인 사진관아저씨

바쁜 일을 끝낸 후 사진관아저씨 누구부터 사진을 찍을거냐고 묻더군요. 그래서 남편이 먼저 사진을 찍고 그 다음 제가 사진 찍기 위해 거울을 보고 혹시나 화장이 번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머리도 손질하며 사진을 찍기 위해 자리에 앉았습니다.

 

사진관날 황당하게 한 문제의 사진관

그런데 갑자기 사진관 아저씨 하시는 말씀..

" 여권사진 찍으려면 안경은 벗어야 합니다."

엥?!...... 이런 황당한 일이....

전 무척 당황했습니다. 왜냐하면 안경을 벗으면 시력이 안 좋아 촛점이 흐려 보여 영 얼굴 표정이 안나오고 무엇보다도 몇 십년을 안경을 써 오다 사진을 찍기 위해 벗는 것이 영 어색했습니다. 그렇다고 사진관아저씨 말대로 작년부터 여권사진 규정이 안경을 쓰면 안된다고 하니 전 어쩔 수 없이 안경을 벗고 찍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표정관리 전혀 안되고 사진기를 보라는데 영 촛점이 맞지 않아 엉망진창 그자체였습니다.

당연히 안경을 끼지 않은 채로 찍은 여권사진은 도저히 볼 수 없는 얼굴이었죠.. ㅠㅠ 근데 울 남편 제 여권사진을 보더니 분위기 파악 못하고 이내 이러는 것입니다.

" ㅎㅎ... 안경 벗고 찍으니까 뽀로로가 안경 벗은 모습 그자체다. 니 아닌 것 같다. "

남편 말대로 찍혀 나 온 여권사진을 보니 평소 제 얼굴이 아닌 듯 어색함이 그대로 묻어 있었고 뽀로로가 안경을 벗은 것처럼 이상한 느낌의 모습 그자체였습니다. 전 사진을 보며 남편에게 이내 이런 말을 해 버렸죠..

" 해외여행 안 갈란다. 이런 여권사진으론 못간다. 이상하다...ㅠㅠ " 라고

그랬더니 남편이 절 두 번 죽이는 말....

" 원판이 어디가나...원래 니 얼굴 맞거든...ㅋㅋ"

이거..원... 불난집에 부채질 하는 것도 아니고 여권사진을 보는 내내 짜증이 지대로였어요.. 그런데 집에 와서 여권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서류가 뭐가 있나 인터넷으로 검색하는 순간 짜증이 폭발하는 줄 알았습니다. 사진관 아저씨가 말했던 '여권사진을 찍을때 안경을 착용하면 안된다' 라는 내용이 아니라 '뿔테안경을 착용하고 사진을 찍으면 안된다'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고로, 뿔테가 아닌 안경은 착용 가능하다는 이야기였죠.

참...나.... 집에 스페어 안경이 몇 개나 되는데 그걸 착용하고 사진을 찍으면 가능한 일인데 사진관아저씨의 잘못된 정보로 인해 제 여권사진은 뽀로로가 안경을 벗은 모습처럼 이상하게 되어 버린겁니다. 아마 안경을 착용하는 분들은 제 마음을 다 이해하실 것 같아요. 하여간 이번 기회에 확실히 제가 말씀 드릴께요.. 외교부에서 말하는 여권사진 규정 중에 안경은 뿔테만 아니면 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더 인지시켜 드립니다. [관련글↘ 새롭게 바뀐 여권사진 규정은? ]
헐.....근데 난 어쩌지?!..... 다시 돈을 주고 찍을 수도 없공............이런 된장.........

300x25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