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빵빵 흑임자 쌀 마들렌 만드는 법
흑임자 쌀 마들렌 만드는 방법
밀가루로 만든 마들렌은 많이 드셔 보셨을텐데요. 전 밀가루 대신 쌀가루로 마들렌을 만들어 봤어요. 식감에서 살짝 차이는 나지만 먹으면 왠지 건강해지는 느낌도 조금은 들긴 했어요. 요즘엔 구움 과자도 쌀로 만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오늘은 프랑스 정통 구움과자로 유명한 마들렌을 쌀로 한 번 만들어 볼께요. 쌀쌀한 가을에 커피 한 잔과 함께 잠시나마 여유를 누려 보세요.
쌀 마들렌 재료
달걀 2개, 설탕 60g, 꿀 20g, 소금 약간, 바닐라익스트랙, 박력쌀가루 80g, 아몬드가루 15g, 흑임자 15g, 베이킹 파우더 약간, 오일 50ml
쌀 마들렌 만드는 방법
1. 볼에 달걀 2개, 설탕 60g, 꿀 20g, 소금과 바닐라익스트랙을 조금 넣고 잘 저어서 풀어 줍니다.
2. 박력 쌀가루 80g, 아몬드가루 15g, 흑임자 15g, 베이킹파우더 1티스푼을 계량하여 1의 볼에 체를 쳐서 넣어줍니다.
3. 잘 섞어 준 뒤 오일50ml 추가해서 섞어줍니다.
4.냉장고에 최소 1시간 이상 보관합니다.
5. 틀에 버터를 바른 뒤 쌀가루를 약간 뿌려주고 반죽을 틀의 80%만 채워 줍니다.
6. 예열된 오븐에 180도 4분 170도 4분 정도 구워 줍니다.
전 조금 넉넉히 반죽을 채워 넣었어요. 보통 처음 하시는 분들은 80% 해 주시면 되세요.
겉바속촉의 형태로 잘 구워졌어요. 구움과자로는 쌀로 만든거라 밀가루 보다는 왠지 건강해지는 맛으로 드실 것 같습니다. 평소 밀가루를 먹으면 소화도 잘 안되는 것 같고 부대낀다라는 느낌이 든다면 쌀로 베이킹을 해 보세요.
먹으면 고소하니 정말 맛있어요. 흑임자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가루를 넣어서 해 보시는거 추천해요. 요즘에는 가루류도 정말 잘 나오더라고요.
바로 드실거면 이렇게 통에 넣어서 하나씩 꺼내 드시면 되고요. 만약 조금 오래도록 보관하고 싶다면 하나씩 포장해서 냉동보관해 먹기 직전 꺼내 놓고 해동 후 드셔도 되세요.
이렇게 빵빵해진 마들렌은 오븐의 불조절이 제일 중요하더라고요. 미리 예열하고 너무 낮은 온도에서 굽지 않는게 포인트입니다.
그냥 쌀만으로도 마들렌을 만들어도 고소하니 맛있지만 각종 잡곡 가루류를 넣어서 먹으면 식감도 좋고 왠지 더 건강해지는 느낌도 들고 고급져 보여서 좋아요. 간식으로 과자 사 드신다면 오늘은 가족을 위해 쌀로 만든 구움과자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