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초보자도 쉽게 감귤잼 만드는 법

zoomma 2015. 12. 18. 12:02
300x250

누구나 쉽게 감귤잼 만드는 법

요즘 제주도는 노지감귤이 제철이라 정말 달고 맛있습니다. '제주도에 사는 것이 이런 맛인가!' 싶을 정도로 이곳저곳에서 감귤을 선물로 받아 넉넉한 마음 금할 길 없이 행복하게 보내고 있습니다. 맛있는 감귤... 오래도록 두고 두고 먹고 싶지만 따 놓은 것은 사실 싱싱할때 빨리 먹어야 제 맛이죠... 하지만 넉넉한 인심 덕에 감귤이 많아 오늘은 감귤잼을 만들어서 빵에 발라 먹기로 했습니다. 일을 하다 보면 끼니를 건너 뛰어 간식으로 간혹 빵에 잼을 발라 먹는 경우가 요즘 부쩍 늘어 그 맛에 반해 버렸네요. 오늘도 초보자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감귤잼 만드는 법 포스팅합니다.

 

 

노지감귤로 만든 새콤달콤한 감귤잼

 

노지감귤

 

 

[ 감귤잼 만드는 법 ]

 

 

1. 감귤을 먼저 껍질을 다 벗깁니다.

 

 

2. 감귤 알맹이만 분리합니다.

 

여기서 잠깐!

감귤 알맹이만 분리하는 방법은 가위로 잘르면 훨씬 수월하게 분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3. 가위로 자른 감귤이 이렇게 벌어지면 얇은 속껍질을 벗기고 알맹이만 끄집어 내세요.

 

 

감귤 알맹이

 

 

감귤 속껍질

 

 

보통 감귤잼을 만들때 믹서기로 편하게 갈아서 만들기도 하는데 개인적으로 전 이렇게 속껍질을 벗겨 감귤 알맹이만 사용하니 톡톡 튀는 맛이 더 일품이더라구요. 그냥 감귤잼을 편하게 만들고자 한다면 믹서기에 갈아도 무방하니 참고하시구요.

 

 

4. 냄비에 감귤을 넣어 나무주걱으로 반으로 으끼어 주세요.

 

 

단, 너무 잘게는 하지 마시공~

 

 

5. 물은 넣지 말고 설탕을 감귤의 약 30% 정도 넣어 잘 섞어 주세요.

 

 

6. 가스렌지에 올려 강에서 팍팍 끓여 주세요.

 

 

거품을 내면서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해 주세요.

 

 

 

7. 약불상태에서 레몬즙을 1작은 티스푼 넣고 약 30분간 졸인다는 개념으로 끓여 주면 됩니다.

 

 

나무주걱으로 들어 올렸을 경우 걸죽하게 떨어지면 잼이 다 완성된 것이니 그때 불을 끄면 됩니다. 약불에서 시간을 재어 보니 약 20분 정도 걸리더군요. 1키로 이상 양을 할 경우엔 약 30분 정도면 충분하리라 봅니다.

 

 

감귤잼

 

 

완성된 감귤잼은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보관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면 일주일은 거뜬히 두고 먹을 수 있어요. 더 오랫동안 두고 드실거면 설탕 함유량을 더 늘이면 됩니다. 요즘 감귤이 제철이라 정말 달고 맛있어요. 제주도는 지금 노지감귤 따는 철이라 일손이 모자랄 정도라고 합니다. 제주도에서 사귄 친구덕분에 이렇게 맛난 감귤을 사 먹지 않고 겨울 내내 먹게 되어 너무 좋아요. 날씨가 며칠 너무 추워요. 바람이 안 불면 그렇게 추운 날씨는 아닌데 역시 제주도는 바람이 관건인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 조심하는 주말 되셔요 ^^

300x25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