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제주도에서 설치해 본 연탄난로 운치 있네!

며칠 전 갑자기 한 겨울 날씨처럼 정말 추웠다. 유난히 거세다는 바닷바람과 눈까지 오니 따듯하게만 느껴졌던 제주도의 날씨에 적잖게 당황했다. "역시 제주도라서 따듯하구나!"라는 말이 입에서 쏙 들어가 버릴 정도였다. 부리나케 남편은 사놓은 연탄난로를 설치하느라 분주했다. 제주도에 이사 와 가게를 오픈하면서 이것저것 100% 셀프 인테리어를 하다 보니 이젠 제법 생활의 달인의 경지에 오르는 것 같은 남편... 볼 때마다 새롭게 느껴지기까지 한다.

 

[남편의 연탄난로 설치하는 법]

 

 

먼저 연통이 나가는 구멍을 유리창에 내야 하는데 이것 또한 고민~고민하는 남편.... 겨울이 지나면 연통을 치워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유리창에 난 구멍이 보기 싫다고 나무 팔레트를 활용하기로 했다. 물론 유리창 구멍을 뚫지 않고 유리창문을 열어 둔 채 말이다. 연통을 설치하고 그 사이에 구멍은 나무 팔레트로 막아 찬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막았다.


 

 

 

열린 창문과 나무 팔레트를 고정하는 것도 이젠 자연스러운 모습이다.


 

 

  바람이 들어 오지 않게 꼼꼼하게 잘 막아 두었다.

 

 

 

 

나무 팔레트가 창문에 딱 맞는 사이즈가 아니기 때문에 이렇듯 모자라는 부분이 발생한다. 몇 cm 정확히 체크해 그 공간도 메울 거란 남편... 역시 빈틈이 없어 보인다.


 

 

 

 제주도에 살려면 각종 공구는 기본으로 있어야 한다며 이미 다양한 공구를 구입해 온 남편

공구를 이용해 빈틈에 메울 나무를 자르는 남편.. 역시나 능숙한 모습이다. 제주도에 몇 년만 살면 아마 달인의 경지에 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뭘 만들어도 멋져 보인다.

 

 

 

연통을 넣고 빈공간을 메우는데 완벽해 보인다.

 

  

 

테이크아웃 쉼터에도 연통을 설치하고 빈공간을 나무파레레트를 넣어 고정했다.

 

 

 

남편이 운영하는 가게 안에도 연통 연결을 다 했다. 이 모습만 봐도 따듯한 온기가 느껴지는 듯하다.


 

 

 

물론 마무리도 꼼꼼하게 해야 한다. 연통에 수증기가 잘 빠지게 연통을 연결한 부분이 조금 높게 설치하고 잘 흔들리지 않게 천정에 핀을 꽂아 철사로 연통을 고정시켰다.


 

 

그리고 불 조절을 위해 연탄난로에 체크를 해 둔다. 그래야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탄난로를 다 설치했으면 시험 삼아 불을 피워 보는 일도 중요하다. 참고로 처음 불을 피울 때는 착화탄을 두 개 사용하거나 숯불고기를 고워 먹을 때 쓰는 탄을 사용한다.

 

 

연탄난로에 연탄을 넣고 불을 피우니 어릴 적 생각이 뇌리 속을 스쳐 지나간다. 정말 오랜만에  맡아보는 연탄 타는 냄새....


 

 

연탄을 피우니 연통에서 연기가 솔솔 피어난다. 비까지 오다 보니 연통에 비 떨어지는 소리가 더 정겹게 느껴지기도 하고 나름 운치가 있어서 좋다. 가게에서 연탄난로를 설치하는 곳이라고 하면 대부분 고기를 구워 먹는 곳이 대부분인데 난방을 위해 이렇게 연탄난로를 설치하는 곳은 조금 드물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제주도에서 보내는 첫겨울 연탄난로 설치하는 날 풍경은 낭만이 가득했다.

  1. Favicon of http://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5.12.01 09:32 신고

    연탄난로가 생각보다 따뜻합니다
    가스배출만 신경을 좀 쓰면 될듯 합니다

    • Favicon of http://zoommastory.com BlogIcon 줌 마 2015.12.03 10:12 신고

      네... 연통설치 완벽하게 했습니다.
      오늘 엄청 춥네요..건강 유의하는 하루되셔요^^

제주도 정착후 맞이하는 첫 겨울 ..

비가 참 오랫동안 보슬보슬 내린다. 벌써 3주 째 접어 들어 가는 것 같다. 비가 와도 생각보다 춥지 않아 다행 이라는 생각이 슬슬 들긴 하지만 솔직히 걱정이 되었고 11월 중순이 넘어서니 마음이 급해졌다. 이유는 가게에 자그마한 난로를 설치하기로 했는데 비로 인해 차질이 생기기 시작했기때문이다. 사실 난로야 그냥 설치하면 되지만 난로와 연탄이 같이 배달 오는관계로 여지껏 미루었던 일이 되었다. 그래서 일기예보를 확인한 후 비가 오지 않는 날 갖다 달라고 하니 이게 무슨 일... 배달오는 날도 어김없이 또 비가 보슬보슬~ ㅠㅠ 하지만 그렇게 많이 오지 않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연탄 배달 오는 날 아침 풍경

 

 

드디어 연탄이 도착했다. 연탄을 보니 올 겨울 훈훈하게 보낼 걸 생각하니 벌써부터 마음이 푸근하다. 참 오랜만이다. 이렇게 많이 연탄을 넣어 보는게 아마도 35년은 넘은 듯... 어린시절 겨울철 난방은 연탄이었는데 겨울이 오기 전 연탄을 몇 백장씩 창고에 쌓아두는 모습이 생생하다. 제주도에 이사 온 후, 작은 가게지만 정착단계를 거치면서 벌써 6개월이 넘었다. 이번 겨울이 제주도에서 처음으로 맞이하는 겨울이다 보니 더 감회가 새롭다.

 

 

제주도는 연탄도 한 파렛트씩 배달한다. 50장, 100장 조금씩 주문이 안된다. 무조건 한 파렛트.... 육지에서 가져 오기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렇게 주문해야하는 점이 조금 부담스러운 부분이긴 하지만 어짜피 겨울에는 다 사용할거라 그려려니 마음의 여유를 가져 본다.

 

 

연탄를 내리려고 하는 순간 우리집에 단골로 택배를 배달해주시는 대한통운 기사님 차가 지나간다. 이른 아침부터 배달을 하시는 정말 부지런한 분...

 

 

연탄과 같이 온 연탄난로 두 개

 

 

잘 포장되어 온 연탄이다. 어찌나 랩으로 잘 포장했는지 흔들림없이 잘 고정되어 있다.

 

 

비가 갑자기 내려 창고까지 배달하는 일을 서둘러야 할 듯하다. 연탄이 비를 맞으면 말리기 쉽지 않기때문이다. 제주도는 비도 자주오고 습도가 높기때문에 바닷가 주변에는 특히 신경을 써야한다.

 

 

올 겨울을 따듯하게 해 줄 연탄

 

 

보는 것만으로도 든든하다. 겨울대비를 다 한 듯.......

 

 

드디어 연탄을 창고에 나르는 사장님 .. 오잉...그런데 장갑을 끼고 연탄을 쌓아서 운반한다. 옛날엔 집게 같은걸로 연탄을 옮긴 것 같은데 ....

 

 

사장님 동작이 정말 빠르다. 순식간에 파렛트에 있는 연탄 반을 창고에 옮겼다.

 

 

연탄을 찍다가 한 번 씩 같이 찍혀 나온다는 핀....신기하다.

 

 

연탄구경을 하고 있는데 비가 오는 가운데 자전거 하이킹을 하는 관광객들의 모습이 보인다. 여행은 간혹 이렇듯 날씨와 관계없이 즐기는 분들이 많다.

 

 

가게 안에 설치할 연탄난로 ..연탄 6개 들어간다.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는 것 치고는 난로 크기는 작아 보인다.

 

 

올 겨울 훈훈하게 만들어 줄 연탄난로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다.

 

 

창고안에 수북히 쌓인 연탄

 

 

쉼터에도 연탄난로 하나 놓았다.

 

 

뚜벅이 여행객들이나 하이킹족들이 잠깐 쉴 수 있게 마련한 공간에서 지도도 보고 노트북도 따듯한 환경에서 할 수 있을 것이다.

 

 

군고구마를 구워 먹고 싶게 만드는 연탄난로.... '농사를 지어 고구마가 땅 속에서 듬뿍듬뿍 나왔음 좋겠다'라는 생각을 순간하게 되었다. ㅋㅋ 그냥 마트에서 필요한 만큼 구입하는 걸로....

 

 

다른 지역은 몹시 춥다고 하는데 제주도는 겨울에 들어서는 길목이지만 날씨가 그리 춥지 않고 오히려 포근하다. 역시 우리나라에서 제일 따듯한 남쪽나라임에는 틀림이 없어 보인다. 부산도 10월 중순부터 히터, 난로로 따듯하게 보내는데 제주도는 12월이 되면 난로가 필요할 듯하다. 물론 직접 연탄난로 설치하려면 시간이 걸리니 12월 초엔 제주도에서 운치가 그윽한 모습으로 변신하지 않을까싶다.

  1. Favicon of http://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5.11.21 15:14 신고

    요즘 연탄배달도 파렛트로 하는군요 ㅎ

    • Favicon of http://zoommastory.com BlogIcon 줌 마 2015.11.30 15:34 신고

      배에 실어 오기때문에 파레트는 기본이라고 합니다.
      운반하기도 좋고....^^

  2. Favicon of http://ripigender.tistory.com BlogIcon 알랑방귀 2015.11.29 21:52 신고

    와..연탄난로가 정겹게 보이네요.

    • Favicon of http://zoommastory.com BlogIcon 줌 마 2015.11.30 15:35 신고

      서민들의 난방연료죠...
      어릴적 겨울이 되면 몇 백장씩 쌓아두던 생각이 납니다. ^^

" 가게안에 연탄타는 냄새 많이 안나? "
" 그렇제..나도 나는데.."
" 금방 불 갈았나? "
" 아니 ..아까(시간이 좀 됐다는 의미).."
" 근데 왜 이렇게 냄새가 계속 나지?!.."
얼마전부터 가게안에 연탄을 갈때 일시적으로 나오는 일산화탄소 냄새가
연탄이 활활 타는대도 계속 나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일부러 환풍기도 더 틀고 신경을 많이 썼답니다.
날 춥다고 환기도 잘 안하고 그러면 아무래도 위험할 것 같은 예감때문이었지요.
" 이상하네.. 왜 그렇지?! "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날을 잡아 한번 점검해 보기로 했답니다.


일단 연탄위의 철망을 제거 한 후 어디가 막혔는지 일일이 점검해 보기로 했지요.
사실 겉으로 보기엔 아무 이상이 없었기때문에 속부터 점검했답니다.
" 희한하네...안도 이상이 없는 것 같은데...."
" 자세히 봐봐...어...저기 봐.. 연기 빠져 나가는 부분이 막힌 것 같은데.."
" 진짜네... "
남편과 꼼꼼히 점검해 본 결과 연기가 빠져 나가는 부분이 막혀 있었습니다.


연탄냄새가 나는 원인을 알고 난 뒤 남편은 바로 막힌 부분을 확인하고자
연통을 분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뭥미?!......

겉이 멀쩡하던 연통이 작은 힘에도 순식간에 부서지더군요.

완전히 연통이 꽉 막힌 것을 보니 아무래도 일산화탄소때문에 삭은 것 같았습니다.
" 그럼 그렇지..이렇게 꽉 막혀 있으니 연탄냄새가 날 수 밖에..."
저 또한 남편만큼 연통 속을 보고 놀랐답니다.

뜯어 낸 연통입니다.
겉은 새것처럼 보여도 안은 완전 막히고 삭아서 연통구실을

제대로 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물론 연통을 연결하는 부분도 거의 반이상 꽉 막힌 상태였구요.

그래서 일단 연통을 연결하는 부분을 깨끗이 제거해 새 연통을 연결하기로 했습니다.


뚝딱 너무도 쉽게 연통을 연결하는 남편을 보니 왠지 맥가이버 같은 느낌도 쏴~..
여하튼 새 연통으로 교체해 이제는 연탄가스 냄새때문에 신경을 안쓰게 되었고..
예전처럼 주전자에 물도 데우고 삶은 감자도 올려두고 있습니다.

작은 가게이지만 사람들이 자주 드나 들다보니 날씨가 춥다고 하루종일
히터를 틀고 있자니 전기세가 장난이 아니고..
그렇다고 기름값이 장난이 아닌데 기름을 넣어 따뜻하게 하는 난로를 둘 수도 없고..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가격이 저렴한 연탄난로였습니다.
워낙 경제관념이 확실히 박힌 알뜰한 남편이기에 조금은 시대에 뒤떨어져
보여도
연탄난로가 어느 난방기구보다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하루종일 따뜻하게 보낼 수 있고..
무엇보다도 옛날 추억도 느낄 수 있어 좋습니다.
물론 따뜻하게 겨울을 보낼려면 연통도 한번씩 교환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구요.
여하튼..연탄가스때문에 연탄난로를 치울까 생각도 했지만 원인을 알고
난 뒤
잘 수리해서 사용해 보니 이만큼 저렴하고 좋은 난방기구는 없는 듯 합니다.
경제적이고, 따뜻하고, 운치있고......ㅎ
만약 연탄난로를 사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연탄타는 냄새가 계속 난다고 느껴지면 연통부터 점검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bihea.tistory.com/ BlogIcon 은이엽이아빠 2012.02.08 09:06 신고

    고유가에 연탄이 경제적으로 효자 노릇 좀 하는듯 합니다...
    연통이 장난아니네요... 연탄쓰시는 분들한테 좋은 정보가 되겠네요..
    연탄난로 위에 감자 먹고 싶어지네요..^^

  3. Favicon of http://pusyap.tistory.com BlogIcon 푸샵 2012.02.08 09:06 신고

    와...연탄난로를 다 보게 되는군요. ^^
    연탄난로를 사용하게 되면 연통관리는 필수지요..^^

  4. BlogIcon 태깽이 2012.02.08 10:52 신고

    겨울 나는동안. 연통을 한번더 갈아줘야합니다.
    그정도로 연탄가스가 독하긴 한가봐요..
    그래도 훈훈한 실내를 위해선.. 어쩔수 없이 연탄불 안꺼지게
    시간봐가며 갈아야하지요...

  5. BlogIcon 바머 2012.02.08 11:03 신고

    감자 너무 귀여워요...ㅋㅋ 근데 저렇게 익혀도 속까지 익어요? 안해봐서 궁금

  6. BlogIcon 알콩 2012.02.08 12:38 신고

    연탄구이 고기는 절대 먹으면 안 될 것 같네요.

  7. BlogIcon 연탄가스 2012.02.08 13:01 신고

    연통 삭은것은 일산화탄소가 아니라 연탄내에 있던 황성분이 연소될때 배출된 황산화물이 물과 결합하여 연통(함석 ; 아연도금 철판)을 부식시킨것이지요 일산화탄소는 연통산화보다는 연탄가스지요
    소리, 냄새없이 사람을 죽이게 되는 ------

  8. Favicon of http://rkfka27.tistory.com BlogIcon 담빛 2012.02.08 14:19 신고

    완전히 삭아버렸네요
    연탄은 통을 잘 관리해주어야겠어요

  9. BlogIcon 새벽이슬 2012.02.08 14:44 신고

    연탄을 갈기 전에 연탄을 한 두 개씩 연탄 난로 옆에 말려요. 말린 후에 연탄 갈면
    저 정도로 되지는 않습니다. 함 해보세요. 연탄을 말려서 써 보세요.

  10. BlogIcon 도브레 2012.02.08 14:52 신고

    일산화탄소는 색도 없고, 냄새도 없는 무색무취 입니다.
    일산화탄소를 마시게 되면 사람 몸속의 O2 즉, 산소를 잡아먹기 때문에
    사람이 질식을 하기 됩니다.

  11. BlogIcon ㅇㅇ 2012.02.08 15:51 신고

    거지들..

  12. BlogIcon ㄴㄴ 2012.02.08 16:41 신고

    멋지십니다...

  13. BlogIcon 진이 2012.02.08 17:04 신고

    배출기를 달으면 연통 안 갈아도 되고 냄새도 안나고 불 조정도 마음대로 됩니다.^^*

  14. BlogIcon 말라미 2012.02.08 18:38 신고

    지나가다 보고 남겨요. 윗분 말대로 난로를 때면 연통에서 물이 나오고 부식되는데, 저런 구조로 연통을 설치하면 물이 연통 맨 아래에 모여 고이게 되어 더욱 부식이 심해지고, 최종적으로는 막힐수밖에 없어요. 난로에 바로 연결하는 L자 연통 아래쪽에 물구멍을 뚫어보시든지, T자 연통을 끼워서 아래쪽에 모래통을 받쳐 가스가 새지않게 놔두시면 물이 흘러나와서 저렇게까지 부식되고 막히는 일은 없을 거에요.

  15. BlogIcon 말라미 2012.02.08 18:39 신고

    인터넷에 조금 찾아보시면 자세히 아실 수 있을거에요.

  16. Favicon of http://yozm.daum.net/duaqnfdka8538 BlogIcon 팅커빌 2012.02.08 18:45 신고

    아~새삼 정겹게 느껴지는 연탄난로...
    가까이 하기엔 너무먼 기름보일러_휴

  17. BlogIcon 하하 2012.02.08 20:15 신고

    일산화탄소 냄새는 아니지요.
    흐린 날에 배출기 없는 연탄난로에
    공기조절구를 꽉 닫아놓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18. BlogIcon 멋진남자 2012.02.08 21:48 신고

    탈북자덜이네.....

  19. BlogIcon 빠식이 2012.02.09 00:23 신고

    연통 부위를 자세히 안 보여주셔서 잘 모르겠지만, 연통을 잘못 연결하면 그렇게 일산화 탄소와 증기가 섞여 연통이 막힙니다.연통도 연결 부위가 있어요.재대로 잘 연결하면 저런 현상 없습니다.저희집은 5년째 연통 안 갈고 잘 쓰고 있습니다.연통 연결부위를 재대로 잘 맞춰서 쓰세요.모르면 물어보거나 검색하셔서 재대로 알고 쓰세요.

  20. BlogIcon 월남 2012.02.09 02:19 신고

    연통 올라 가는 곳이요!
    L자로 하지 말고 T자로 해야죠!
    T자로 해야 연통이 안 막혀요!

  21. 궁금 2012.12.27 08:27 신고

    헉 좋은 정보 감사드리구요 ...사용얼마만에 저렇게 된 것인지요?

+ Recent posts